본문 바로가기
My Image
전공지식/Network

[Network] 유니캐스트,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by Lim-Ky 2017. 5. 18.
반응형


유니캐스트 ( Unicast )

유니캐스트는 1:1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통신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PC는 자신의 맥어드레스를 적고 받는 쪽 PC의 맥어드레스도 적어 프레임에 감싸 데이터를 전달한다. 그 다음 같은 지역의 로컬 네트워크 환경은 일반적으로 Shared한 통신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일단 같은 네트워크 서식지에 있는 모든 PC는 프레임 받게된다. 각각의 PC는 받는쪽 맥어드레스와 자신의 랜 카드 맥어드레스를 비교하여, 맥어드레스가 서로 다르다면 CPU에게 보내지 않고 프레임을 폐기처분한다. 만약 맥 어드레스가 같다면 PC는 CPU위에 프레임을 올린다.(브로드캐스트 경우 PC 성능이 떨어질수 있는데, 그 이윤 모든 프레임을 다 CPU에 올리기 때문이다.)




브로드캐스트 ( BroadCast )

브로드캐스트는 같은 네트워크 서식지에 있는 모든 PC들에게 데이터를 주는 방식이다. 즉 패킷,프레임을 받는 PC의 맥어드레스 주소가 실제 프레임에 적혀있는 맥 어드레스와 일치하지 않더라도 폐기하지 않고 CPU에게 인터럽트를 걸고 우선적으로 받은 패킷을 처리하게한다. 즉 자신의 랜카드 맥어드레스 주소와 일치하지 않는 패킷을 받더라도 PC는 CPU에게 패킷을 처리하게 시킨다. 따라서 너무 많은 브로드캐스트는 같은 서식지의 네트워크에 많은 노드를 발생시켜 혼잡을 야기하며, 그 안에 거주하는 PC의 CPU에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그럼 보통 이 브로드캐스트를 왜 이용할까? 만약 받는 PC의 MAC주소는 모르고 IP주소만 알고있을 때 받는 PC의 MAC주소를 알기 위해 브로드캐스트를 날린다. 즉 같은 네트워크 안에서 "다들 들으세요 여기 이런IP주소 가진 PC있으면 알려줘!" 라고 외친다. 그럼 해당 PC는 자신의 MAC주소를 전달해준다. 결국 IP주소를 MAC주소로 바꾸는 과정 ,얻어내는 과정 이를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서버가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하기위해서 브로드 캐스트는 사용된다.




멀티캐스트 ( Multicast )

멀티캐스트는 200명에 사용자가 있는 네트워크에서 150명의 사용자에게만 데이터를 주고싶을 때 사용합니다. 즉 특정 그룹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유니캐스트로 150명에게 각각 150번씩 보낼 수있지만 이것은 서버에게 미친짓입니다. 브로드캐스트로 한번에 때릴 수도있지만, 이것역시 50명에겐 불필요한 데이터를 주어 CPU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멀티캐스를 사용해야하는데 멀티캐스트는 라우터와 스위치가 멀티캐스트지원을 해줘야 가능합니다.( 지원하지 않는 라우터는 멀티캐스트를 브로드캐스트마냥 무조건 버립니다. 라우터는 기본적으로 브로드캐스트를 막는 성질이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스위치는 멀티캐스트를 브로드캐스트마냥 모든 포트에게 전부 뿌려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