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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Java

[Java]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OP)란?

by Lim-Ky 2017.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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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프로그래밍하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이라 해도 무방하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특성은으로 크게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상속성,정도는 명확하게 알고있어야한다.


OOP하면 자동으로 4가지(캡슐화,추상화,다형성,상속성)가 떠올라야 한다.




1)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란 하나의 객체에 대해 그 객체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필요한 변수나 메소드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클래스를 우리가 만들 때 훗날 이클래스에서 만들어진 객체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해야할 변수와 그 변수를 가지고 특정한 액션 즉 메서드 


또는 함수를 관련성 있게 클래스에 구성해야한다.



예를 들자면, 은행이라는 클래스는 잔고라는 변수가 있고 그 잔고를 조회하거나, 잔고를 수정할 수 있는 메서드등이 있다고 치는 것이다. 


근데 캡슐화를 하는 중요한 목적은 바로 정보의 은닉화이다.  잔고라는 변수가 만약 public 으로 선언되어있다고 치자. 200만원인 나의 잔고가 


누군가 접근에 의해 0원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잔고라는 변수를 바로 접근할 수 없도록 private로 선언하고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호된 변수는 getter나 setter등의 메서드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캡슐화의 중요한 목적이다.





2) 추상화 (Abstraction)



나중에 따로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와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설명하면서 자세히 이야기할거라 간단하게 개념만 이야기하겠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실세계 즉 세상에 있는 것을 본따 클래스를 만들고 그 클래스의 상태와 행동을 부여한 객체를 만든다.


그러나 누가 세상에 모든 것을 다 클래스에 담고 객체를 만들 수 있을까? 그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추상적으로 생각해 일단 큰틀의 클래스를 구현하고 거기에 최소 이러한 공통적인 요소나 필수적인 요소는 들어갔으면 하는 바램에서 만든 것이 추상클래스이다.


이 과정에서 공통적인 요소나 특징을 추출하는 과정이 추상화 인것 같다. 



예를 들자면, 벤츠,아우디,소나타,티코,밴틀리 등등 우리가 생각하는 여러종류의 자동차이 있다. 이것을 다 클래스화하고 변수와 메서드 등을 개별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거두절미하고 말하면 확장성때문에 추상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방금 나열한 자동차들의 공통적인 요소나 특징을 추출하는 과정인 추상화를 거쳐 요소를 끄집어 내면, 바퀴,배기통,핸들,차문,유리창,등 필수적인 부품이 있고 바퀴는 굴러가야하며, 핸들은 좌우로 돌아가야하고 


차문은 열려야한다는 공통적인 행등 즉 어떤 차든 필수적으로 필요한 메서드가 추출된다. 


이러한 과정이 추상화하는 과정이다. 나중에 이야기하겠지만 이렇게 추상적으로 끄집어 낸 개념들을 큰 틀에서 클래스로 만든것이 바로 추상클래스이다. 


일단 여기선 추상화라는 개념이 어떤 느낌인지만 알면 좋겠다..





3)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은 상속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 코드길이 감소가 되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이다.


쉽게 같은 동작이지만 다른결과물을 나올때 이를 다형성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사람은 누구나 말하다 라는 기능을 가지고있지만,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누군가에겐 욕으로 누군가에겐 좋은말로 말하다의 기능이 사람 스타일에 따라 사용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비유해서 생각하면 된다.



크게 자바프로그래밍 객체지향에서 다형성의 개념을 녹여내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바로

오버라이딩(Overriding) 과 오버로딩(Overloading) 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오버라이딩은 부모클래스에서 상속받은 서브클래스 즉 자식클래스에서 부모클래스,즉 상위클래스에서 만들어진 메서드를 자신의 입맛대로 다시 재창조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로딩은 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같은이름의 메서드를 사용하지만 각 메서드마다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그 결과물도 다르게 구현할 수 있게 만드는 개념인데 오버로딩이 가능하려면 메서드끼리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갯수나 데이터타입이 다르면 오버로딩이 적용되어 메서드 이름이 같아도 

문법 에러가 나지않는다..


다시 정리하면 같은 행위를 하지만 용도와 목적에 부합하여 다양한 기능수행과 처리, 결과를 낳을 수 있는 것이다.





4) 상속성,재사용(Inheritance)



상속은 객체지향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상속이란 기존 상위클래스에 근거하여 새롭게 클래스와 행위를 정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개념이다.


기존클래스에 기능을 가져와 재사용할 수있으면서도 동시에 새롭게 만든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자바에선 상속은 단일상속밖에 지원이 안되며 C++에선 다중상속이 지원된다. 이때문에 말이 많아 원래 자바쪽에서는 다중상속이 객체지향적인 관점에서 크게 유효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다중상속이 필요할 순 있다고 인정하여 대비책으로 인터페이스를 다중상속(구현) 할 수 있게해서 임시적인 다중 상속에 대한 활로는 뚫어줬다. 그렇지만 인터페이스의 존재이유가 다중상속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은 다음 스크랩에서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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