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IT 기술/보안IT

[보안] log4j 보안 취약점 발견 및 조치방안

by Lim-Ky 2021. 1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지난주 금요일(2021년 12월 10일)에 이런 뉴스가 떴습니다.

Log4j 취약점 (아래 조치방법 기재)

Log4j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도중에 로그를 남기기 위해 사용되는 자바 기반 로깅 유틸리티 입니다. 이번에 발견된 취약점은 Log4j 2 중에 존재하는 JNDI(Java Naming and Directory Interface) 인젝션 취약점으로 이를 악용하면, 악성 코드 실행(RCE)이 가능하게 됩니다. 

2021년 11월 24일 Alibaba Cloud 보안 팀은 Apache Log4j 2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을 Apache에 공식적으로 보고했습니다. Apache Log4j 2의 일부 기능에는 재귀 분석 기능(recursive analysis functions)이 있기 때문에 공격자가 직접 악성 요청을 구성하여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는 특별한 구성이 필요하지 않으며, Alibaba Cloud 보안팀의 검증결과 Apache Struts2, Apache Solr, Apache Druid, Apache Flink 등이 모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211211181030002?x_trkm=t 

 

"컴퓨터 사상 최악의 취약점 발견됐다".. 전세계 보안업계 '발칵'

거의 모든 인터넷 서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에 치명적 보안 취약점이 발견돼 전 세계 사이버 보안 업계가 발칵 뒤집혔다. 게임이나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하는 정보기술(IT) 기업

news.v.daum.net

https://www.etnews.com/20211213000102

 

전 세계 덮친 '로그4j' 공포…대책 마련 초비상

인터넷 서버용 소프트웨어(SW) 로그(Log)4J에 심각한 해킹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취약점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에 사이버 공격 공포가 퍼지고 있다. 각국 정부와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사이

www.etnews.com

 

반응형

Log4j 취약점 조치방안 방법

주요 방법으로는 log4j 에서 JNDI 파싱을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중요하다. 이 파싱 기능이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보안 구멍이 생기므로, 이를 패치하거나 비활성화는 것이 핵심 방법이다.
  • 가장 안전한 방법은 log4j 를 2.15.0 이상으로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Java 8이 필요하다. 2.12.1 버전이 Java 7을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므로, 2.13.0 이상 버전을 사용중이라면 판올림에는 문제가 없다.
  • log4j 2.10.0 이상 사용 시 다음의 방법 중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다.
    • Java 실행 인자(Arguments) 에 시스템 속성을 추가한다. -Dlog4j2.formatMsgNoLookups=true
    • Java 실행 계정의 환경 변수 혹은 시스템 변수로 LOG4J_FORMAT_MSG_NO_LOOKUPS=true를 설정한다.
  • log4j 2.7.0 이상 사용 시 log4j 설정(log4j.xml 등)에 PatternLayout 속성에 있는 %m 부분을 %m{nolookups} 으로 교체한다.
  • log4j 상기버전 미만일 경우 가장 어려운 상황으로, JndiLookup 클래스와 JndiManager 클래스를 읽지 못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log4j-core.jar 를 직접 빌드하거나, 자바 프로젝트에 패키지명까지 맞춰가면서 dummy화 시켜야 한다. 이 방법은 위에 링크한 KISA 인터넷 보호나라에서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니까 반드시 열람하도록 한다.
  • log4j 외에 다른 로깅 모듈[20]로의 교체를 검토한다.[21]

log4j 보안 취약점 조치 방법 링크

 

https://www.krcert.or.kr/data/secNoticeView.do?bulletin_writing_sequence=36389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www.boho.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