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IT 기술/금융IT

[금융IT] 챗봇 (Chatbot)

by Lim-Ky 2017. 10. 26.
반응형

 



챗봇 (Chatbot) 이란?


이번시간은 금융IT에 도입되고 있는 챗봇 (Chatbo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봇 (Chatbot)은 Ai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과 대화하는 인공지능 대화형 메신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챗봇 (Chatbot)에는 많은 기술들이 녹아있습니다. 기계어가 아닌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식별해야 하기 때문에 인간이 쓰는 말 즉 자연어라는 것을 컴퓨터가 알아 들을 수 있게 처리해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텍스트로 대화하는 것이 아닌, 음성으로 사람과 대화하기 위해선, 사람의 음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느냐도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기대하는 대답을 하기 위해 사용자로 부터 얻은 음성 또는 텍스트 자연어를 database에 조회 검색하고 그 결과들을 조합하여 알맞은 응답을 해야합니다. 끝으로 끊임없이 인간의 언어를 배우면서 언어안에 숨겨진 의도나 뜻을 data화하고 패턴화 시켜 data를 정형화해야합니다. 이렇듯 챗봇(Chatbot)안에는 많은 IT기술들이 녹아 있습니다. 


이런 챗봇 (Chatbot)을 금융업계에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개인 금융 상담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은 금융, 은행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상담을 받고 싶어하며,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이 때 우리는 보통 전화를 하거나, 영업점에 찾아가 의뢰를 합니다. 하지만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이러한 일들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그리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한번쯤은 상담전화를 하기 위해 자신의 주민번호를 입력해야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증명하는 과정 그리고 몇번 몇번을 눌러 힘겹게 상담원과 상담을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쳤던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요즘 금융 서비스 추세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이용률을 극대화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고 고객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고 결국엔 금융업도 이득을 얻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성은 더욱더 중요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배경속에서 챗봇 (Chatbot)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개인 서비스입니다. 


챗봇 (Chatbot)을 통해 사용자는 친구와 깨톡을 하듯이 금융,은행 서비스를 받거나,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개인 메신저처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챗봇 (Chatbot)은 점점 더 개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개인에 맞게 더욱 최적화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챗봇 (Chatbot)을 사용하면 할 수록 AI라는 똑똑한 녀석이 사용자에 대해 더욱 더 공부할 수 있고 사용자를 더 자세히 알아 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사용하면 할 수록 나를 더욱 잘 아는 나만의 금융 챗봇 (Chatbot)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챗봇 (Chatbot)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굉장한 이익을 줍니다. 바로 24시간 고객대응시스템을 운영해야하는 금융권에서 챗봇 (Chatbot)을 도입한다면, 콜당 3750원 단가를 312원으로 획기적으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 입장에선 인건비를 절약함과 동시에 고객에 대한 대고객서비스 만족을 올릴 수 있으며,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 편의성과 이용률 3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챗봇 (Chatbot)을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하기 위해 국내 금융업계는 서로 앞다투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T업계 중심으로는 “현재 기술적 한계를 인식하는 게 우선”이란 지적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먼 미래 같지만, 곧 다가올 미래를 위해 얼마나 금융업계와 IT업계가 서로 인내를 가지고 투자를 하고 협력하냐에 따라 챗봇(Chatbot)의 시대가 도달하는 시점을 단축할 수도,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etnews.com/20170420000074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5537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