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반응형

2019/054

스푸핑(Spoofing), 스니핑(Sniffing), 스누핑(Snooping) ▶ 스푸핑(Spoofing) Spoof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hoax; trick; swindle 골탕 먹이다.; 속여먹다.; 야바위(치다), 우롱, 사취'이다. 즉 해커가 악용하고자 하는 호스트의 IP 어드레스를 바꾸어서 이를 통해 해킹을 하는 것을 IP 스푸핑이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서로 신뢰관계에 있는 A, B 두 시스템간에는 A 시스템의 어카운트를 가지고 B 시스템을 액세스 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에서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서비스가 네트워크 주소에 기반하여 이를 인증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IP 스푸핑이 가능해 진다. IP 스푸핑은 이 신뢰관계에 있는 두 시스템사이에서 해커의 호스트를 마치 하나의 신뢰관계에 있는 호스트인 것처럼 속이는 것이다. 또한 IP 스푸핑과 항상 연동돼 사용되는 공.. 2019. 5. 28.
[Network] NAT IP 란?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IP 란?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이번시간에는 NAT I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NAT를 풀어쓰면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즉 네트워크 주소 변환이라는 뜻입니다. 즉, NAT IP는 Real IP(실제 IP주소)가 변환된 IP주소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위키백과에 있는 내용을 발췌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트워크 주소 변환(영어: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줄여서 NAT)은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을 말한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2019. 5. 27.
[C언어] 스택[Stack] 구현하기 C언어로 스택 구현하기 우선 스택을 구현하기 위해 배열이 필요하다. 여기선, 미리 크기를 정한 배열을 이용하여, 스택을 구현해본다. #include #include #define SIZE 10 //스택 구조체 typedef struct stack { int arr[SIZE]; int top; }; void stack_init(stack *pstack) { pstack -> top = -1; } //스택이 비어있는지 체크 bool isEmpty(stack *pstack) { if (pstack->top == -1) { return true; } return false; } //삽입 void push(stack *pstack, int data) { pstack->top += 1; pstack->arr[pst.. 2019. 5. 17.
[JAVA] 자바 추상클래스란? [JAVA] 자바 추상클래스란? 추상클래스 이 글 하나로 박살내자. 추상클래스의 문법적인 특징이나, 객체생성이 되고 안되고 이런 특징들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도대체 추상클래스가 무엇이고 왜 사용하는지 본질적인 개념부터 알아야 연쇄적으로 자연스럽게 추상클래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추상클래스의 본질을 이해하는 순간! 문법적인 부분은 외우지 않아도 추상클래스 철학에 맞게 녹아져 있거든요.... 오늘 제 글을 통해, 추상클래스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냥..아래 글을 쭉쭉 읽으시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해보세요. 자 그럼 시작합니다. 1. 추상클래스가 도대체 뭘까?? (추상클래스 개념) 클래스면 클래스지 추상클래스는 뭘까?? 결론부터 말하면,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가 있다고 치자 여기서 각 클래스 안.. 2019. 5.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