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반응형

2018/068

[DataBase] 조건절에 특정 컬럼 값이 NULL이면 해당 테이블 전체조회, 컬럼 값이 있으면 테이블 조건 조회 조건절에 특정 컬럼 값이 NULL이면 해당 테이블 전체조회, 컬럼 값이 있으면 테이블 조건 조회 안녕하세요. Limky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데이터베이스 조회에서 조건절의 특정 값이 NULL 이면 해당 테이블을 전체 조회하고, 조건절의 특정 값이 있는 경우 해당 값을에 해당하는 레코드만 조회하는 SQL 쿼리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왜 이렇게 쿼리를 짜야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 이유는 2트랙으로 조회문을 만들지 않고, INPUT 값에 따라 하나의 쿼리문으로 2개의 동작을 취하여 다양한 이점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네 방금 말했습니다. 굳이 2트랙으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INPUT값만 제어하면 되기 때문에 심플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시간이 단축됩.. 2018. 6. 29.
[삼성SW테스트] 드래곤 커브 15685(백준) 삼성 SW테스트#15685 - 드래곤 커브(Dragon Curve)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사용한 개념 1. 음...규칙찾기?(수열과 같은 느낌) 처음 이런류의 문제를 시뮬레이션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백준 알고리즘 카테고리에는 시뮬레이션으로 분류되어있네요~ 문제를 이해하셨다면 아시겠지만, 분명 세대가 증가할때마다, 이전 세대와의 어떠한 규칙이 있음을 의심하고 그 규칙을 찾는것이 제일 먼저 선행 되어야 합니다. 보통 대게 이런문제가 규칙을 찾고 그 규칙대로 구현을 하면 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규칙을 찾아보겠습니다. 저는 무식하지만 제일 간단한 접근방법인 한단계씩 적어서 어떠한 규칙이 있는지 파악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방향이 주어질때, 0 방향.. 2018. 6. 23.
[삼성SW테스트] 치킨배달 15686(백준) 삼성 SW테스트#15686 - 치킨 배달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6 사용한 개념 1. 경우의 수 (재귀)2. BFS 탐색 전체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기 앞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알고리즘들이 사용되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먼저, 문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체 치킨집들 중에서 특정 치킨집들만 선택하기 때문에 경우의 수 조합이 필요합니다. 또한, 2차원 배열상 A와 B 사이의 거리를 구해야하기 때문에 탐색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저는 BFS 너비탐색으로 탐색하기로 했습니다. 알고리즘 선택이 끝났으면, 이제 전체적인 프로세스 순서를 생각해봅시다. 먼저... 순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겠네요.. 1. 전체 치킨집 중 N개 치킨집을 간택한다. 즉 nCr2. 각각.. 2018. 6. 16.
[Algorithm] JAVA로 중복이 없고, 순서도 없는 조합(Combination) 구하기! JAVA로 중복이 없고, 순서도 없는 조합(Combination) 구하기! 이번 시간은 JAVA로 중복이 없는 조합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1,2,3 구슬이 있습니다. 3개중에 2개를 뽑는다고 했을때, 모든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2 1,3 2,1 2,3 3,1 3,2 총 6가지 입니다. 팩토리얼 개념으로 접근하면 3*2 = 6 가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중복을 제거한 경우의 수만 따진다면, 1,2 1,3 2,3 총 3가지 입니다. 이를 조합이라고 합니다. 수학적인 기호로 나타내면! nCr 입니다. 즉, 중복이 없고, 순서도 없는 경우의 수(조합)입니다. n은 총 갯수, r 은 뽑아야 할 갯수 입니다. 저는 배열과 재귀함수를 통해 nCr에 대해서 구해보겠습니다... 2018. 6.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