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반응형

2018/054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3 GROUPING SETS 함수 지난시간 : 2018/05/17 - [전공지식/DataBase] -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12018/05/18 - [전공지식/DataBase] -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2 이번시간은 3번째 시간으로 GROUPING SETS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ROUPING SETS 를 이용해 더욱 다양한 소계 집합을 만들수 있습니다. GROUP BY SQL를 여러 번 반복하지 않아도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GROUPING SETS 함수는 쉽게 GROUP BY 한 SQL 들을 UNION ALL 해서 보여주는 결과와 같습니다. 먼저 GROUP .. 2018. 5. 20.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2 CUBE 함수 지난 시간 : 2018/05/17 - [전공지식/DataBase] -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1 ROLLUP 에서는 단지 가능한 Subtotal 만을 생성하였지만, CUBE는 결합 가능한 모든 값에 대하여 다차원 집계를 생성합니다.CUBE를 사용할 경우에는 내부적으로는 Grouping Columns의 순서를 바꾸어서 또 한 번의 쿼리를 추가 수행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Grand Total 은 양쪽의 쿼리에서 모두 생성이 되므로 한 번의 쿼리에서는 제거되어야만 하므로 ROLLUP에 비해 시스템의 연산 대상이 많습니다. 이처럼 모든 경우에 대해서 Subtotal을 생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CUBE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2018. 5. 18.
[SQLD] 제2장 - 그룹함수(CUBE, ROLLUP, GROUPING SETS)_1 그룹 함수(GROUP FUNCTION)의 필요성 결산 개념의 업무를 가지는 원가나 판매 시스템의 경우는 소계, 중계, 합계, 총 합계 등 여러 레벨의 결산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개발자들이 이런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SQL이 포함된 3GL으로 배치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레벨별 집계를 위한 여러 단계의 SQL을 UNION, UNION ALL로 묶은 후 하나의 테이블을 여러 번 읽어 다시 재정렬하는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룹 함수(GROUP FUNCTION)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SQL로 테이블을 한 번만 읽어서 빠르게 원하는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GROUPING 함수와 CASE 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포맷의 보고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2018. 5. 17.
[SQLD] 제1장 - 모델링, 데이터 모델링 1. 모델링의 이해 모델링의 정의-> 사람이 살아가면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다양한 현상은 사람, 사물, 개념 등에 의해 발생된다고 할 수 있으며 모델링은 이것을 표기법에 의해 규칙을 가지고 표기하는 것 자체를 의미합니다. 즉! 복잡한 현실세계를 일정한 표기법에 의해 표현하는 일 자체가 모델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모델링의 3가지 특징 모델링의 특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추상화, 단순화, 명확화입니다. 1) 추상화 : 현실세계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표현한다는 의미, 다양한 현상을 일정한 양식인 표기법에 의해 표현하는 것 2) 단순화 : 복잡한 현실세계를 약속된 규약에 의해 제한된 표기법이나 언어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 3) 명확화 : 누구나 이해하기 .. 2018. 5.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