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반응형

2017/0621

[Java] multi thread 구현 01 우선 멀티스레드가 필요한 경우는 다수의 작업을 병렬로 처리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메인스레드는 프로그램시작을 담당하고 작업스레드1은 네트워킹 작업스레드2는 드로잉을 처리를 해야하는 경우가 그렇다.. Java에서 멀티스레드를 구현하는 방법에 있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1. java.lang.thread 클래스를 직접 객체화 해서 생성한다. 2. Thread를 상속해서 하위클래스를 만들어 생성한다. 우선 첫번째 java.lang.thread클래스를 직접 객체화해서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java.lang.thread 클래스를 직접 객체화 해서 생성한다. java.lang.Thread 클래스로부터 작업 스레드 객체를 직접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Runnable을 매개값으로 갖는 생성자를.. 2017. 6. 29.
[Java] JVM 메모리 구조 오늘은 자바 JVM의 메모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JVM 메모리에 대해서 왜 알아야할까? 스스로 자문했을 때 메모리 관리정도?라고 답변을 했다. 소규모프로젝트나 간단한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JVM메모리에 대해서 빠삭하게 이해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나도 그랬으니까...) 뭐 그럴 수 있다쳐도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개발해야 할 때 적어도 Java로 개발한다면, JVM메모리 구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인 것이다. 메모리관리에 따라 프로그램의 성능은 월등히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메모리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성능저하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보통 33%가 코드를 잘 못짰거나, 메모리에 대한 이해없이 설계를 한 경우다. 생각이상으로 더 중요한게 메모리.. 2017. 6. 28.
[Java] enum 이란? Enum class란? 우리가 흔히 상수를 정의할 때 final static string 과 같은 방식으로 상수를 정의를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상수를 정의해서 코딩하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자바 1.5버전부터 새롭게 추가된 것이 바로 "Enum" 입니다. Enum은 열거형이라고 불리며, 서로 연관된 상수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상수를 정의하는 방법이였던 final static string 과 같이 문자열이나 숫자들을 나타내는 기본자료형의 값을 enum을 이용해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num의 장점 Enum을 사용하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드가 단순해지며, 가독성이 좋습니다. 2. 인스턴스 생성과 상속을 .. 2017. 6. 27.
[Android] BroadCastReceiver(브로드캐스트리시버) 이번 시간에는 브로드캐스트리시버에 대해서 알아보자.. BroadCastReceiver 는 4대 컴포넌트 중에 하나이다. BroadCastReceiver 의 역할은 단말기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일들을 대신해서 알려준다.예를들어 배터리부족,SMS문자메시지,전화가온다거나 하는 일들을 방송알림 해준다. BroadCastReceiver를 구현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코드상에서 BroadCastReceiver를 등록하는 방법인 동적인 방법과Manifest.xml에 의 형태로 등록하는 정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1. 정적으로 Receiver 구현하기 먼저 정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앞서 말했듯이 Manifest.xml에 우선 BroadCastReceiver를 다음과 같이 등록하자! 나는 다음과 같이 폴더를.. 2017. 6. 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