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Image
IT 기술/금융IT

[금융IT] 금융 오픈플랫폼 (Open Platform)

by Lim-Ky 2017. 11. 11.
반응형

금융 오픈플랫폼 (Open Platform)


이번 시간은 금융업계의 오픈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픈플랫폼 이름만 들어도 뭔가 규제적이지 않고 말 그대로 개방한다. 오픈한다.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플랫폼은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 지는 곳에 위치해 중계 역할을 하는구나 하는 느낌적인 느낌을 줍니다. 저는 금융 오픈플랫폼을 알아보면서 특히, 금융업계에서 오픈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것에 파격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금융에 관해서 정부나 관련 부처가 보수적이고 규제완화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대한민국에서는 특히나요... 그렇다면 금융 오픈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금융 오픈 API 또는 금융 오픈플랫폼은 핀테크기업이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개발 할 수 있도록 은행의 금융서비스를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인프라를 말합니다. 여기엔 오픈 API와 테스트베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오픈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핀테크기업이 직접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프로그램 도구로서, 5개의 서비스와 API와 인증/관리 API제공


- 테스트 베드 : 개발된 서비스가 금융전산망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시험해 볼 수 있는 인프라


오픈 플랫폼이 제공되면, 핀테크 기업들은 각 기업들에 대해 개별적으로 협약을 맺거나 다른 복수은행과의 호환을 위해 들여야 했던 공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즉 각 은행들의 개별적인 API를 통합적으로 묶어서 이를 표준화하여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핀테크기업의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다른 은행과의 호환 부분의 이슈가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또한, 다른 여타 기업들의 핀테크 개발 장벽을 낮추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금융 오픈플랫폼은 세계 최초로 참가은행과 핀테크기업이 서비스 개발과정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럽 또한 금융 오픈 API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핀테크 사업에 다른 기업들이 뛰어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가 유럽의 핀테크 오픈 API를 활용하여 핀테크 사업에 도전한다는 기사입니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62312


이처럼 오픈 플랫폼은 핀테크기업에겐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자이자, 핀테크사업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금융기업은 오픈플랫폼을 통해 더 다양하고 많은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하는 효과가 나는 것이지요....서로 윈윈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타 은행,금융사와 연동하는 호환문제에 대해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다는 점과  금융전산망을 제공하며 별도의 테스트케이스를 제공해 테스트에 대한 공수를 줄인 부분에 있어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공식 금융 오픈플랫폼에서 내용을 발췌했고,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는데 영상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https://www.open-platform.or.kr/apt/content/openplatform







반응형

댓글